multiscale-cmse

본문 바로가기
연구분야
메모리

메모리

1. Memristor 구동원리 예측

1. Memristor 구동원리 예측

  • memristor는 메모리와 레지스터의 합성어로 저항성 메모리를 뜻하는 것으로 전류가 끊어져도 데이터가 지워지지 않으며 소자 크기가 수 nm에 불과하여 차세대 반도체 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현재 DRAM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고자 여러 회사들에서 차세대 메모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그 중 HP에서는 기존의 CPU + memory 구조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하여 새로운 개념의 기술을 개발 중이며 그 중심에 멤리스터가 자리잡고 있다.
    멤리스터는 인간의 뇌를 구성하는 시냅스와 비슷한 거동을 보인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공 뇌를 구연하기 위한 반도체 소자로서 멤리스터는 지대한 관심을 받고있다.
발전방향
Memristor의 구동 원리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의 부족은 멤리스터의 상용화를 막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다.
그렇기 때문에 재료, 전기/전자 등 여러 분야에서 멤리스터의 구동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멤리스터의 상용화를 막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연구현황 Memristor의 구동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자 단위에서의 물리적 화학적 현상들을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제일원리 계산을 이용하여 멤리스터의 구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료의 구조적 특성, 광학적 특성, 결함 특성, 전자적 성질 그리고 이온의 이동성 등의 현상을 예측하는 계산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멤리스터의 구동 원리를 밝혀 내고 멤리스터에 최적화된 물질을 예측하는 연구가 현재 진행중이다.